일기장

[스터디] 네이버 AI 가이드 후기

graph-dev 2024. 5. 15. 20:17
728x90

Ncloud 스터디 후기

네이버 AI 가이드 기반 스터디 후기

 

네이버클라우드 마스터 Seo님과 함께하는 네이버클라우드 AI 스터디 후기를 남깁니다. 

 

장소는 역삼 네이버클라우드 교육장이었고, 12시부터 약 3시까지 총 3시간 가량 진행되었습니다. 추가로 스터디에 활용한 모든 자료는 다음 링크에 남겨주셨습니다. 집에가서 따라해보기 좋네요!

 

https://brunch.co.kr/@topasvga/3801

 

지금 당장 써먹는 네이버 AI 가이드-2024-05

본 내용은 개인적으로 정리한 내용이라 틀릴 수 있습니다. 비용은 무료입니다. 눈 높이 맞추기 어떻게 오셨나요? 여러분의 공부 시간을 아껴드립니다. 초보자도 가능합니다. 개인에게 도움이 되

brunch.co.kr

 

 

 

눈높이 맞추기: 마스터가 답하다

사실 이 세션은 자기 소개 시간이었습니다. 참가자 중 앞줄에 앉은 클라우드 엔지니어, 네트워크 엔지니어, 개발자 세분 정도 참여한 배경 등을 간단히 소개하면서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질문하고, 그에대해 마스터님이 답해주는 자리였습니다. 마스터님 이력이 주로 엔지니어 영역으로, 엔지니어 분들은 많이 공감해주셨고, 개발자 분들은 또다른 분야에서 인사이트를 가져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답변을 주실 때, 네이버클라우드 뿐 아니라 다른 CSP 사례도 풍부히 답변해주셔서 다른 CSP 상품에 대한 비교해볼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간단히 AI에 대해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AI는 비서다.

 

 

 

시대의 변화: 취업과 고민

3년전만 해도 구글, AWS 등 관련 자격증만 있어도 파트너사 등에 취업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대부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테라폼, 쿠버네티스 정도는 기본으로 해야한다고 의견을 주셨네요. 해야할 게 많이 생겼어요.

 

이론과 실습

자기소개를 하고, 질의응답을 거친 후 이론과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실습 도구는 네이버클라우드의 하이퍼클로바 X 입니다. 이론도 그에 맞게 CLOVA X와 하이퍼클로바 X의 다양한 기능과 관련 개념을 토대로 진행했습니다.

 

이론: HCX 라인업

이론은 위 링크를 따라가면서 하나씩 설명해주셨습니다. AI 공인교육 자료 일부와 다른 CSP 사의 내용을 토대로 비교해보면서, 빠르게 알려주셨습니다.

 

https://brunch.co.kr/@topasvga/3714

 

3.네이버 클라우드 -하이퍼클로바X 라인업

목차 3. 네이버 클라우드 - 하이퍼클로바X 라인업 4. 네이버 클라우드 - 클로바 스튜디오 사용 5. 네이버 클라우드 - 클로바 스튜디오 튜닝 6. 네이버 클라우드 - 클로바 스튜디오 익스플로러 7. 네

brunch.co.kr

 

도구 소개1 : Cue & CLOVA X

1. Cue

  • 신청후 30분내로 사용 가능합니다.
  • 구글도 검색하면 AI로 검색하게 한다.
  • 실시간으로 오늘 날씨 안다. 검색해서 나오는 정보를 보여줍니다.

2. CLOVA X

  • 챗지피티 3.5, Bing, Gemini와 같이 개인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 특정 시점 이전 정보만 학습합니다. LLM 기반이다.
  •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목차를 짜주는 등 좋습니다.
  • 고민한 것들 던져보고, 한글 및 국내 정보는 잘 지원해줍니다.

 

도구 소개2: CLOVA Studio

CLOVA Studio(B2B 용도)

  • 기본기능
    • 네이버는 텍스트 기반 질의응답
    • 기업내 구축해서 잘 사용하면 됩니다.
    • 기술을 알고 있어야 구축하고 할 수 있다.
    • 근데 이미지, 동영상은 아직 안 나왔고, 코딩 보조 도구는 곧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마스터님의 블로그하는 이유

개인적인 후기는 마스터 분의 블로깅 이야기입니다. 마스터님의 브런치 블로그를 들어가보면, 링크도 많고 독자가 보기 어렵습니다만, 마인드가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1) 남 보여주기보다는 내가 찾을 때 쓰기 좋습니다.

2) 브런치는 돈 버는것도 아니고 광고도 안 받습니다.

3) 본인을 위해 블로깅 하는 거고, 카페 자유 게시판에 블로그 링크 올려주면 좋습니다.

 

이렇게 공유하고 성장할 수 있지만, 결국 이 블로그는 나중의 자신을 위한 용도로 만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스트레스도 덜하고 꾸준히 만들기 좋다고 합니다. 빠르게 정리하고 링크를 넣고 나중에 자기가 볼 수 있게만 만들어보겠습니다.

 

참고로, 클로바 X에는 파라미터 값이 있습니다. Temperature 같은 게 있는데, 이게 통계 모델에서 가져온 것이라 다른 CSP사에서도 거의 똑같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걸 잘 알아두었다가 다음 CSP사에서도 적용해봐야겠습니다.

 

다양한 참고 자료

블로그 링크와 좋은 참고 자료를 링크로 잘 담아 주셨습니다. 아래에 다 기재해두겠습니다. 나중에 보면서 따라해보려고 합니다.

 

AI 적용 사례

 

하이퍼클로바 X 주요 서비스

  1. 플레이 그라운드 = 지시하면 바로 답을 줍니다. HyperCLOVA X (HCX) 기반으로 즉각 결과가 나타납니다.
  2. 튜닝 = 기업의 데이터 셋으로 특화 AI 모델 구축 = 기업의 데이터셋으로 추가 학습 시킵니다.
  3. 익스플로러 = AI 제작을 도와줄 도구들을 제공하는 것 = 예제
  4. 스킬 트레이너 = 외부 API와 연결하여 서비스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HCX 실습 자료

 

후기

여러 강의를 들으면서 바로 정리하시는 마스터님의 열정이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블로그 들어가보면 그날 정리한 것들이 가득한데, 이걸 언제 다 보시나 싶을정도로 많은 링크를 넣어두시는 모습이 존경스러웠습니다. 네트워크 엔지니어 출신으로 클라우드, 나아가 AI도 공부하시는데 그 특유의 "빠른" 정리로 많은 분들께 공유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스터디에 참여해주셨던 분들도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열정적으로 질문 해주시고, 의견도 주시면서 많은 애로사항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시대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 클라우드 서비스도 하루가 멀다하고 업데이트 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런 스터디에도 자주 참여해서 내 지식을 업데이트 하고, 집에서 실습도 마저 진행해보면서 성장해보겠습니다.